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사회

인도네시아 규모 6.4 강력 지진 발생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4/03/22 [19:52]

인도네시아 규모 6.4 강력 지진 발생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4/03/22 [19:52]

일본기상청이 " 향후 2~3일 동안 대지진 발생 가능성 높아, 큰 흔들림에 대비할 것을 당부"한 가운데  2024년 03월 22일 17시 52분 58초(한국시간)에 국외에서 강력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북북서쪽 159km 해역  (위도: 5.87 S, 경도: 112.36 E)에서 규모 6.4 강한 지진이 발생했다고 미국지질조사소(USGS)가 발표했습니다.

 

이번 지진이 발생한 곳의 깊이는 9km입니다.

 

▲ 인도네시아 규모 6.4 강력 지진 발생, 미국지질조사소,    © 문화예술의전당

 

현재까지 알려진 특별한 피해사항은 없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진동은 자카르타 지역에서도 느껴졌는데, 그 중 하나는 자카르타 중부의 사우스 팔메라(South Palmerah)에 있는 메나라 콤파스(Menara Kompas)였습니다.

 

이 지진에 의한 쓰나미 경보는 발령되지 않았으며, BMKG(Meteorology, Climatology and Geophysics Agency: 인도네시아 기상.기후.지구물리학을 연구하는 기관)에서는 "앞으로 있을 여진에도 충분히 대비해달라"고 시민들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상청은 이번 지진에 의한 국내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 발표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규모 6.4 지진  © 문화예술의전당

 

▲ 인도네시아 규모 6.4 지진  © 문화예술의전당

 

한편  이 지진보다 3시간 앞서 같은 위치에서 규모 5.0 , 발생 깊이 10km에서  지진이 발생했었습니다.

 

▲ 인도네시아 규모 5.0 지진 발생   © 문화예술의전당

 

 최근 발생한 규모 5.0 이상 전세계 지진 발생 현황

                                     미국지질조사소 발표 자료

     지진 규모                 지진 발생 위치                                     현재시간부터 몇 시간 전...

▲ 최근 발생한 규모 5.0 이상 전세계 지진 발생 현황: 미국지질조사소 발표 자료  © 문화예술의전당



 인도네시아 언론 45분 전 발표 내용

 

동부 자바의 투반에서 규모 6.5의 지진이 발생하여 스마랑 시에서 느껴졌습니다.

 

지진의 진동은 중부 자바 주정부 청사와 DPRD의 직원들과 사람들이 주차장으로 몰려들 정도로 강하고 길었다.

 

 "지진, 지진이 있었다"고 건물에서 나온 직원이 말했고 다른 동료들도 동의했다.

 

중부 자바 주지사 사무실과 DPRD는 스마랑 시의 중심에 위치한 잘란 팔라완에 있습니다.

 

Jalan Gajah Mada Semarang의 사무실 직원들도 공포를 느꼈는데, 그들은 지진이 느껴지자마자 건물 밖으로 몰려나온 것처럼 보였다.

 

스마랑의 여러 지역의 일부 사람들은 또한 16:00경에 발생한 지진의 진동을 느꼈다고 주장했으며 오늘 두 번째로 느꼈습니다.

 

세마랑주 그린우드 하우징 주민 파니(28)는 두 차례 지진을 느꼈지만 두 번째 지진이 더 강했다고 주장했다.

 

칼리만탄 타나 붐부 해안 주민들이 느낀 투반 지진 "아까 누워 있었는데 갑자기 흔들리는 것 같았습니다. 지진은 투반에서 일어났다고하지만, 여기까지는 멀지만 힘들었습니다. 

 

두 번째 지진 소리가 더 크다"며 "템발랑 주민 오르치타(27)도 첫 번째 지진에 비해 상당히 강하고 긴 투반 지진의 진동을 느꼈다"고 말했다

 

 

BMKG 공식 홈페이지의 보도에 따르면 규모 6.5의 지진은 남위 5.76, 동경 112.33 위, 15.52 WIB의 좌표로 깊이 10km의 투반에서 발생했습니다.

 

진앙은 투반에서 북동쪽으로 정확히 130km 떨어진 바다로, 블로라, 수라바야, 모호케르토, 말랑, 루마장, 응안주크, 제파라, 렘방, 스마랑, 테망궁 등에서 느껴졌다.

 

이번 지진은 이번 주 금요일 오후 11시 22분에 발생한 규모 6의 첫 번째 지진에 이어 투반에서 발생한 두 번째 지진이다.

 

첫 번째 지진은 남위 5.74 좌표와 동경 112.32 좌표에서 발생했으며 깊이는 10km입니다.

 

주민들은 충격을 받았고, 투반 지진 충격은 삼핏 칼텡까지 느껴졌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계속 이어집니다. 

 

 

▲ 원희룡 , 계양을 변화시키는   © 문화예술의전당

 

▲ 원희룡 , 계양을 변화시키는   © 문화예술의전당

 

▲ 원희룡 , 계양을 변화시키는   © 문화예술의전당

 

기상, 기후학 및 지구 물리학 기관 (BMKG)은 금요일 (22 년 3 월 2024 일) Bawean 및 Tuban 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이 매우 놀랍다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바웨안 지진 지진이 적은 지역에서 발생합니다. 

 

"우리는 바웨안에서 발생한 지진에 놀랐습니다. 지진이 적은 지역에서. 지진이 낮다고 해서 지진 활동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BMKG 지진 및 쓰나미 센터 책임자 Daryono는 금요일(2024년 3월 22일) 온라인 기자 회견에서 말했습니다. 

 

 

 다리요노에 따르면, 규모 5.9의 지진에 이은 규모 6.5의 지진은 이례적인 사건이었다.

 

 BMKG는 두 차례의 대지진에 영향을 미친 단층이 아직 지도에 그려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바웨안에서 일어난 일은 지진이 적은 지역이며, 이것은 특별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나는 지각 조건, 역사, 활동의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하며, 이것은 역사이며 단층은 신뢰할 수 있는 지도에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렘방(Lembang)에서 치만디리 단층(Cimandiri Fault)이 분명하다면"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BMKG 분석에 따르면 진앙의 위치와 저중심의 깊이를 고려하여 발생한 지진은 자바해의 활성 단층 활동에 의한 지진이었습니다. 

 

근원 메커니즘 해석 결과는 지진이 전단 운동 메커니즘(스트라이크-슬립)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진의 경우, 지진 진동의 영향은 V-VI MMI의 강도로 Bawean 섬에서 느껴졌습니다. 

 

그런 다음 Blora, Madura, Gresik, Surabaya, Banjr Regency에서 강도 척도가 III-IV MMI입니다. 지진은 모조케르토, 반자르 바루, 삼핏 반자르마신, 마르타푸라, 발릭파판, 타나 그로곳, 말랑, 루마장, 마디운, 은간죽, 파수루안에서도 느껴졌다. 

 

그런 다음 강도 척도 II-III MMI가 있는 Jepara, Rembang, Demak, Kudus, Semarang. 지진은 족자카랴(Yogyakarya), 쿨론 프로고(Kulon Progo), 케부멘(Kebumen), 테망궁(Temanggung), 블리타르(Blitar), 솔로(Solo)에서도 느껴졌다.

 

 참고로, 지진이 금요일(2024년 3월 22일) 동부 자바의 투반 지역을 흔들었습니다.

 

Artikel ini telah tayang di Kompas.com dengan judul "M 5.9 및 M 6.5 튜반 지진은 낮은 지진대에서 발생했으며, BMKG: 우리는 "놀라움"을 느낍니다.",

 

투반에서 연이은 지진의 영향으로 주택 2채가 무너지고 마을회관이 심하게 파손되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1/50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