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속보] 일본기상청, 향후 2~3일 동안 대지진 발생 가능성 높아, 큰 흔들림에 대비할 것 당부

일본에서 다시 지진 발생, 진도 5약(弱),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도쿄까지 흔들려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4/03/21 [12:16]

[속보] 일본기상청, 향후 2~3일 동안 대지진 발생 가능성 높아, 큰 흔들림에 대비할 것 당부

일본에서 다시 지진 발생, 진도 5약(弱),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도쿄까지 흔들려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4/03/21 [12:16]

▲ 일본에서 다시 지진 발생, 진도 5약(弱),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에서 다시 지진 발생, 진도 5약(弱),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에서 다시 지진 발생, 진도 5약(弱), 내륙에서 발생한 지진     ©문화예술의전당

 

21일 오전 9시 직후, 도치기현과 사이타마현에서 진도 5 미만의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JMA)은 앞으로 2~3일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지진에 대해 주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21일 오전 9시 8분경 이바라키현 남부에서 진앙을 가진 지진이 발생했으며, 도치기현 시모노시와 사이타마현 가조시에서 진도 5 미만의 강한 흔들림이 관측됐다.

 

 

또, 이바라키현 쓰치우라시, 군마현 다테바야시시, 지바현 노다시시, 지바현 사이타마시 등 도호쿠 지방에서 중부 지방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서 진도 4가 관측되었습니다.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는 없었습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도치기현과 사이타마현에서 진도 5 미만의 지진이 관측된 것은 2022년 3월 16일 이후 처음이며, 사이타마현에서는 2021년 10월 7일 이후 처음이다.

 

기상청(JMA)은 지진 발생 후 약 1주일 동안 최대 진도 5 미만의 지진에 주의하고, 특히 향후 2~3일 동안은 대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큰 흔들림에 대비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속보 발표 이후 일본인 반응]

=지난달 하반기부터 간토 지방을 중심으로 동부 지역에서 중간 규모의 지진이 계속되고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말은 조심하라는 것뿐이지만, 나는 정말로 경계하고 싶다.

우선 침실에서 가구가 넘어지는 방지와 직결되는 요인은 없다는 것을 재확인하고 싶습니다.

 

=노토 지진 이후, 단층이 완전히 움직이고 있는 느낌입니다.

(아니, 동일본 정도일지도 모르지만...)

큰 지진은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3일 동안 특별히 조심해도 2, 3일이 아니라 항상 어떤 일에도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발표에 감사드립니다. 미리 물품을 준비하여 정신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애완 동물을 기르고 있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집에서 피난하는 것을 전제로하고 있습니다. 집에 있을 수 없을 때는 정원에 텐트를 칩니다.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애완 동물이 허용되는 가장 가까운 보호소로 가십시오.

 

=난카이 트로프 지진의 70%는 향후 30년 이내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계산 방법이 난카이 트로프만의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20%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과학은 오늘의 지진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백분율이라고 해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언제든지 올 준비가 되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진도 5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일부 지역에서는 정전이 계속되었습니다. 금방 물과 빵이 떨어졌지만, 걱정할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인구 밀도가 높은 주택가이기 때문에 요즘 강풍 때문에 화재가 무섭습니다.

 

=동일본 대지진 직후, 긴 단층의 이동으로 인해 단층의 남쪽 끝에 있는 이바라키 앞바다에 변형이 쉽게 축적되었다고 당시에 보고되었습니다. 그것은 최근 지바 부근에서 지진이 잦아져 현재의 약한 5 지진의 발생으로 사태의 긴급성이 높아졌다는 것일까

 

=기상청 "앞으로 2~3일 동안 큰 지진에 주의"

 

최근 간토 지방의 지진이 증가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만일 큰 지진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여, 식량 비축량의 확인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수도권에는 신축 건물이 많기 때문에 피해는 거기까지 크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만약을 대비하고 싶습니다.

 

=진앙은 사가미 트로프 부근 (치바현에서 거의 동서로 부근)의 대단층대에 부근이기 때문에 직결형이 신경이 쓰입니다만, 오늘 아침 야마나시현의 작은 지진도 신경이 쓰입니다.

후지산의 활동은 어떤지 궁금하고, 나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

 

=관동에 살고 있습니다만, 어제 쌍무지개의 모습을 보셨습니까?

 

쌍무지개는 드뭅니다! 사진을 찍고 있을 때 함께 있던 친구가 "쌍무지개는 불길한 전조가 아니었어?

 

이 지진은 다음날 일어났다.

 

옛날 전설이 사실이라서 놀랐습니다

 

=치바현 거주자입니다만, 알람 알람이 울리면 온다!

생각했다 

그 소리는 꽤 무섭습니다

이번 진원지는 이바라키현이지만, 최근 간토 지방의 내륙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치바가 다음 차례가 될 것이라고 매일 불안합니다.

 

=우선 제2차 관동 대지진을 상정해 봅시다.

그렇지 않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구조와 구호가 불가능하고 금융과 물류가 중단될 것입니다.

일본 전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갖추세요.

가능하면 간토 방면에는 외출하지 마십시오.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은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쿄의 거리 풍경을 보면 진도 7급이 오면 끝납니다.

나를 두렵게 한 것은 수많은 건물의 "간판"이었습니다

떨어질 거야, 직격탄이야

도쿄도는 지진에 대한 대책을 전혀 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엄청난 피해를 감수하지 않는 한 내 의식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반쯤 체념하고 있다

 

=다음 주 정도는 헛소리를 많이 듣게 될 것입니다.

2일과 3일의 대규모 지진에 주의하는 것은 다소 심오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이것은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 다가오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지구과학자이자 교토 대학의 전 명예 교수인 가마다 씨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내륙 지진의 횟수는 증가해 왔으며, 마침내 난카이 해구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관동 지방에는 19 개의 활성 단층이 있으며, 직접적인 지진이 발생한다고합니다. 예측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지진 활동의 시기에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     ©문화예술의전당

 

▲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서울 서대문 인왕시장 방문 박진     ©문화예술의전당

▲ 국민의힘 나경원     ©문화예술의전당


2024년 3월 21일, 일본 후쿠시마에서 다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지진은 해상이 아닌 내륙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이바라키현 남부를 진앙으로 하는 최대 진도 5약(弱)의 지진이 오전 9시 8분경에 발생했습니다. 지진이 발생한 진앙의 깊이는 50km였으며, 지진의 규모를 나타내는 진도(M)는 M5.3으로 추정됩니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지진이 내륙에서 발생한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해상에서 발생하는 지진보다 내륙에서 발생하는 지진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지진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도 위험 요소입니다.

 

이번 지진으로 진도 3의 지진이 도쿄도 지요다구를 포함한 도쿄 중심부에서도 관측됐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고나 인명피해는 없습니다. 일본 정부는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필요한 대응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는 일본에서 발생한 이 지진에 대해 염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정보로는 큰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지진에 대해 우리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진에 대비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필요한 경우 즉시 대피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루머에 휩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 열차 운행 중지

21일 오전, 간토 지방에서 발생한 최대 진도 5약 지진에 따라 조에쓰 신칸센과 호쿠리쿠 신칸센의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21일 오전 9시 직후 사이타마현과 도치기현에서 최대 진도 5약의 지진이 관측됐다.

 

이에 따라 조에쓰 신칸센은 모든 구간의 상하선, 호쿠리쿠 신칸센은 도쿄와 나가노역 사이의 상하선의 시설 점검을 위해 일시 운행을 중단합니다.

 

오전 10시 40분에 운행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됩니다.

 [일본인들의 반응 모음]

=도쿄였지만 꽤 흔들렸다. 지진 속보가 발령되었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늘 그렇듯이 이 비상 경보 소리는 심장에 좋지 않습니다. 3.11 시를 떠올리며 가슴이 조여왔다.

진앙지인 이바라키현 남부의 피해가 적기를 바랄 뿐이다.

일본은 지진이 많은 나라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했습니다.

인생에는 "설마"라는 경사가 있습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방재 가방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진앙에 가까웠기 때문에 이상한 땅이 덜컹거리는 소리와 작은 흔들림을 알아차리고, 눈앞의 사무실 문을 연 순간 스마트 폰으로 지진 속보가 울렸다. 「너무 늦었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만, 1초에서 2초의 차이밖에 없기 때문에, 긴급 지진 속보는 정말 대단한 기술입니다.

이바라키현 남부의 반도시와 조소시 주변은 동일본 대지진 이후 자주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진은 하천 제방에도 영향을 주어 정부에서 소규모 점검과 보수를 실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조소시에는 홍수 피해가 있고, 매년 장마나 태풍에 의한 폭우가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지진이나 홍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약 한 달 전부터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시작해, 지금까지 방재 대책을 많이 하지 않았던 것을 반성하고 서둘러 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0, 1차 방재에 대비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집 밖에서의 피해 가능성이 걱정입니다. 진지하게 시뮬레이션을 하면 할수록 부족함이 보이기 때문에 불안해졌다、、。 최대한 빨리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원지와 가까웠기 때문에 꽤 흔들렸다.

제 말은, 밑에서 뭔가가 올라오는 느낌이 정말 무서웠어요.

3.11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 덜컹거리지도 않았고, 고고고 이후 좌우로 크게 흔들리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서두를 필요도 없었다.

최근에는 특히 간토 지역에서 지진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지, 라고 할까, 거의 매년 3 월이 되면 지진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느낍니다.

1.17, 3.11, 4.14, 1.1 등 같은 숫자라면 많이 있는 인상이기 때문에, 같은 숫자의 날은 매일 흥분해 버린다...

어쨌든 그렇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23구 서쪽에 있었지만 흔들림이 매우 선명하고, 진도 3의 발표가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았다.

막연하게 대비하고 있습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고양이와 함께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느냐입니다.

과학적으로 가능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가능하다면 중간 규모의 지진이 반복되기를 바랄 뿐이다.

 

=도치기현 우쓰노미야시에 인접한 장소(도치기현의 한가운데)에 있었는데, 길게 우르릉거리는 소리가 들려 트럭이 지나가는 소리가 아니라고 깨닫고, 서둘러 화재를 진압해, 그 순간 지진 속보가 울려 흔들렸다.

하지만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흔들리지는 않았다. 내 경험상 수직 흔들림으로 인해 진도 2 정도로 순간적으로 흔들렸을 뿐이다.

실은 진도는 3이었던 것 같습니다만, 평소의 진도 3은 훨씬 흔들리고 있습니다.

노토 지진 당시, 도쿄 23구 30층에 있었는데, 상층용 엘리베이터가 흔들릴 정도로 흔들려서 작동을 멈췄습니다. 도쿄의 진도는 3이었던 것 같습니다만, 진도는 4에서 5의 약한 진도라고 느꼈습니다. 노토 지진은 장기간에 걸친 지진이었기 때문에 고층 건물이 실제 지진 강도보다 증폭되어 흔들렸습니다. 아래층과 지상에 있던 지인들은 지진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지진에는 실제 진도보다 약하거나 강하게 느끼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치하라시에서는 진도가 3이었지만 진도 4라고 생각할 정도로 흔들리고 길었습니다. 10분이 지났지만 여전히 지진으로 어지러운 느낌이 든다. 최근 치바현에서는 지진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만, 오랜만에 지진 속보가 울렸기 때문에, 상당히 당황했습니다. 대지진은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다. 그것은 나를 자극했다. 정말 무섭습니다.

 

=전형적인 내륙 지진입니다.

시즈오카 현의 동부에서도 지진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저도 그렇게 느꼈습니다. 진원지에 가까운 진원을 중심으로 원형의 지진에 의한 피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기상청은 진도 5 미만이라고 발표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진앙을 중심으로 한 것이었다. 주변 지반의 변화와 액상화가 걱정됩니다. 새해 초에 발생한 노토 반도 지진이 생각났습니다.

 

=이번 지진의 진원지와 메커니즘에 관계없이, 수도권 바로 아래에서 지진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도쿄와 그 주변은 안전할까요?

 

코로나 사태 직전(2019년 12월?) NHK가 제작한 드라마 '패러렐 도쿄'가 있었지만, 코로나 재해로 지진 경보에 관한 프로그램이 격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터무니없는 프로그램에 비하면 방송의 1/1000도 아닌 느낌입니다. 그러나 한 번 발생하면 사망자 수는 수만 ~ 10 만 명 이상에 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해의 2 차 영향에 의한 사망자 포함).

 

지금은 지진 대비를 경고하는 더 많은 프로그램이 필요한 때입니다.

 

=지금까지는 지바현 동쪽의 태평양 쪽에서 지진이 발생했지만, 이번에는 사이타마현과 도치기현 내륙입니다

흔들림은 지바현의 지진과는 분명히 달랐고, 직접적인 타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아래에 큰 지진이 일어나면 한신아와지와 같은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지만 도망칠 시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지바현의 지진은 판이 어긋나는 옆으로 흔들리는 지진이기 때문에 쓰나미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그래도 대처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사이타마현과 도치기현 주변에서 대지진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설날 노토에서 지진 재해가 발생했지만, 최근에는 지바현과 후쿠시마현에서도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왠지 대지진의 징조가 아닐까 걱정입니다만, 이번에는 사이타마현입니다.

 

어쨌든 지진은 "남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가족과 다시 의논하고 피난 경로와 피난용품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진도 5 미만은 전혀 약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위험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모든 것을 도쿄 수도권에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인구는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숲 속에 타워 맨션이 들어서 있는 상황에서, 메이지 도쿄 지진의 수위가 그 당시보다 중요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본 기능의 분권화와 도쿄의 집중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꽤 큰 흔들림이었습니다. 순간 동일본 대지진의 공포가 다시 떠올랐다.

올해는 새해 초에 노토 지방에서 재해급의 대지진이 발생했고, 간토 지방에서는 지바현에서 약한 지진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신아와지 대지진 이후 니가타, 구마모토, 홋카이도 등지에서 대지진이 발생해, 일본은 지진의 열도라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그렇다고 무섭게 지낼 수는 없으니, 속담처럼 언제라도 재해에 대비하고 싶다.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재해에 항상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규슈는 후쿠오카와 구마모토에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어제 비축품의 유통기한을 확인했을 뿐인데 다시 살 때가 되었기 때문에 다시 재검토하겠습니다

 

=좋든 나쁘든, 한신·아와지 대지진 이후 우리는 반복되는 지진에 익숙해져 버렸다. 동일본 대지진 당시, JR 동일본은 하루 종일 운행이 중단되었지만, 주요 민영 철도는 밤새 임시 운행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진도 7의 지진이 발생하면 오래된 집뿐만 아니라 건물이 무너지고 지하철 터널이 무너지고 엘리베이터가 완전히 멈출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항상 생각했습니다.

 

=이 지진과 "땅의 진동"은 놀라웠다. 진앙이 지하 내륙이었기 때문에 땅의 굉음이 직접 전달되었을 것입니다.

멀리서 흔들림이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지진 속보가 진동과 동시에 발령되었습니다.

도쿄 북부와 중남부 간토 지방의 지하에서 직접적인 지진이 무섭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흔들리더니 곧 아래에서 쿵 하는 소리와 함께 들려왔다

벼락을 맞은 것 같은 충격의 지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굉장했습니다.

두근두근 해요

 

=차를 운전하고 있었는데 알람이 울리기 전에 차가 이상하게 흔들려서 무서웠습니다

=후지산과 관련이 있을까

=드디어 (지진이) 수도에 입성한 건가...?

 =어제는 천둥과 강풍,

오늘은 강한 바람과 지진이 있습니다.

 

진앙의 깊이가 50km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꽤 멀지만

그것은 단단히 흔들렸다.

 

사가미 트로프의 진앙 지역에서,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리는 것 같은 수직 스윙이었습니다.

옆의 아이가 뛰어내려 또 놀고 있는 것일까 생각했지만, 달랐다.

지진이 잦은 나라이며 모든 곳에서 발생합니다.

 

=TV에서 지진 속보라고 말하면서 헬멧을 썼습니다.

 2) 일본 관청의 대응 : 총리실 위기 관리 센터

최근 간토 지방에서 발생한 최대 진도 5 미만의 지진에 대응하여 정부는 총리실 위기 관리 센터에 정보 연락 사무소를 설치하여 정보 수집 및 기타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눈에 띄는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하야시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에서 원전에서 인명 피해나 이상 현상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중 교통에 관해서는 "현재 고속도로 폐쇄는 없다"며 도호쿠 신칸센 등의 열차는 일시적으로 운행을 중단했지만 이번에 재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간토 지역 주민들에게 진도 5 미만의 지진에 대한 경계를 계속할 것을 당부했다.

 

도쿄를 뒤흔든 연속 지진, 일본 시민들 사이에 공포 확산, "동일본 대지진 직전과 매우 흡사"

 기사 바로가기 :  https://www.lullu.net/53284

 

 도쿄를 뒤흔든 연속 지진, 일본 시민들 사이에 공포 확산, ˝동일본 대지진 직전과 매우 흡사˝:문화예술의전당 (lullu.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1/50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