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사회

일본 와카야마현 북부에서 지진 발생.. "드디어 때가 된 것일까.. 오 마이 갓, 오 마이 갓!!"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4/02/08 [00:54]

일본 와카야마현 북부에서 지진 발생.. "드디어 때가 된 것일까.. 오 마이 갓, 오 마이 갓!!"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4/02/08 [00:54]

 

2024년 2월 7일(수) 오후 8시 59분경,  일본 와카야마현에서 최대 진도 4의 지진이 관측되었습니다.

 

진앙은 와카야마현 북부, 진앙의 깊이는 약 10km, 지진 규모는 4.1로 추정된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일본 와카야마현 북부에서 지진 발생.. "드디어 때가 된 것일까 오 마이 갓, 오 마이 갓!!"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와카야마현 북부에서 지진 발생.. "드디어 때가 된 것일까 오 마이 갓, 오 마이 갓!!"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와카야마현 북부에서 지진 발생.. "드디어 때가 된 것일까 오 마이 갓, 오 마이 갓!!"  © 문화예술의전당

 

그렇지만 이 지진에 대한 일본 SNS 반응은 다음과 같이 열화와 같이 뜨겁다.

현재 일본은 '바누아투 다음에 일본 대 지진' 공식에 놓여 있다.

 (아래 연결 기사 참조)

 

-지난번 오사카 북부 지진의 경우, '북부 와카야마 지진', → '교토 남부 지진', '오사카 북부 지진'→ 이어졌습니다. 항상 같은 패턴은 아니지만, 와카야마 북부에서 지진이 일어나면 걱정이 됩니다.

 

-1월 하순부터 나라와 와카야마 북부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앙 구조선이 관통하고 있기 때문에 그 주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조금 늘어나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만...

 

 

-한신아와지에 있을 때, 전날 와카야마에서 작은 지진이 있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간사이에는 지진이 없다고 말하던 시대였기 때문에 이례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간사이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카야마 북부는 진도 1, 2가 일반적이지만 4는 드물다고 느낍니다

 

-나는 그것에 대해 나쁜 예감이 든다.

저뿐이에요? 심각

 

 

-이것은 징조입니까.........?

징조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다음 지진은 규슈 주변에서 일어날까요?

노토 반도에서 도쿄만, 후지 5호로 오면 점점 더 남쪽으로 가지 않습니까?

 

 

-드디어 때가 된 것일까..  오 마이 갓, 오 마이 갓!!

 

지난 일주일 동안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81건 발생했습니다. 어제(7일) 아침, 이시카와현 시가초(下賀町)에서 진도 4의 사도(治戸) 부근의 진앙을 가진 지진이 관측되었고, 밤에는 와카야마현 유아사초(東武町)에서 와카야마현 북부를 진원지로 하는 지진이 관측되었습니다.

 

▲ 지난주 지진 발생 횟수  © 문화예술의전당

 

위 그림은 지난주 일본에서 관측된 진도 1 이상의 지진의 진원지입니다. 지난 일주일간(2024년 2월 1일 오전 8시 ~ 2024년 2월 8일 오전 8시)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81건 관측됐다. 이 중 7건은 진도 3 이상의 지진이었다.

 

어제는 이시카와현과 와카야마현에서 최대 진도 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 어제는 이시카와현과 와카야마현에서 최대 진도 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 문화예술의전당


어제(7일) 이시카와현과 와카야마현에서 최대 진도 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어제인 7일 오전 6시 8분쯤 이시카와현 시가초에서 사도 부근을 진앙으로 하는 규모 5.1의 지진이 진도 4로 관측됐습니다. 또, 어제 7일 20시 59분경, 와카야마현 북부를 진원지로 하는 진도 4.1의 진도 4의 지진이 와카야마현 유아사초에서 관측되었습니다.

 

난카이 트로프 주변의 최근 지각 활동

 

일본 기상청(JMA)은 2월 7일 "난카이 해구(南海果) 주변의 최근 지각 활동"을 보고했다. 난카이 해구의 지진 평가 연구회와 지진 방재 대책 강화 지역 평가 위원회의 월례회에서 평가한 조사 결과를 정리한 것입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난카이 트로프 지진의 저중심 지역에서 판 경계의 부착에 특별한 변화가 있음을 나타내는 데이터는 얻지 못했으며, 평상시에 비해 난카이 트로프를 따라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특별한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향후 30년 이내에 난카이 해구를 따라 대규모 지진(M8∼M9급)이 발생할 확률은 정상적인 조건에서도 70∼80%로, 쇼와 도난카이 지진과 쇼와 난카이 지진이 발생한 지 약 80년이 지났습니다.

 

지진이 갑자기 일어난다.

언제 흔들렸는지에 대비하기 위해 평소부터 다음 사항을 확인하고 대비합시다.

 

(1)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물과 식량을 비축하고 비상용품을 준비한다. 비축에 사용하는 만큼 구입하는 "철도 차량"을 활용하십시오.

 

(2) 가구를 고쳐 봅시다. 만일 떨어질 경우는, 통행을 막지 않도록 정리해 두면 안심입니다.

또한 유리에 비산 방지 필름을 바르는 등 집안의 안전 대책을 철저히하십시오.

 

(3)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의사 소통 방법과 모임 장소를 사전에 가정에서 의논하십시오.

 

(4) 평소 지나가는 도로에 위험한 장소나 물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지반이 약하거나 지진으로 지반이 느슨해진 곳에서 비에 의해 산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주변을 확인하십시오.

 

▲ 지진안전주간 홍보 포스터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