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일본 연속 지진, 쓰나미 경보 발령: 미국지질조사소 규모 5.4 발표", 정오를 기해 쓰나미 경보 해제

현재 일본기상청 쓰,나미 경보 발령 후 긴급 기자회견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3/10/09 [07:47]

"일본 연속 지진, 쓰나미 경보 발령: 미국지질조사소 규모 5.4 발표", 정오를 기해 쓰나미 경보 해제

현재 일본기상청 쓰,나미 경보 발령 후 긴급 기자회견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3/10/09 [07:47]

일본 토리시마 부근에서 발생한 지진

2023년 10월 9일 월요일 오전 5시 25분경, 일본 토리시마 부근에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이 지진에 대해 발생깊이와 지진 규모를 아직 발표하지 않았습니다.(불명) 이번 지진으로 인해 하치조지마 야에고네에서 쓰나미가 관측되었고, 오전 6시 40분에 이즈 제도와 오가사와라 제도에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 현재 일본기상청 쓰,나미 경보 발령 후 긴급 기자회견===

 伊豆・小笠原、高知、千葉、宮崎、鹿児島に津波注意報 気象庁が会見(2023年10月9日) - YouTube

 

 일본기상청 발표 전문

2020년 10 월9일 06시 41분 일본 기상청발표

9일 05시 25분경 지진이 있었습니다.

진원지는 조도 근해 鳥島近海(북위 29.7도, 동경 139.9도, 부도 북서쪽 370km 부근)로 진원의 깊이는 극히 얕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쓰나미 경보 등(대형 쓰나미 경보, 쓰나미 경보 혹은 쓰나미 주의보)을 발표 중입니다.

이 지진의 경우 진도 1 이상이 관측되고 있지 않습니다.

 

▲ 일본 지진 발생 후 쓰나미 경보 발령, 지진 규모,위치 불명으로 표기한 일본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 지진, 쓰나미 경보 발령" ,일본 기상청 발표 전문   © 문화예술의전당

 

쓰나미 경보 발령

바다와 해안 근처에서 위험합니다.

바다에 있는 사람들은 바다에서 나와 즉시 해안에서 멀어져야 합니다.

이번 지진에서 진도 1 이상의 지진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쓰나미 경보를 발령한 해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즈 제도
  • 오가사와라 제도

    ▲ 일본기상청이 발표한 지진 발생 지역(X)과 쓰나미 도달 지역 (노란색) 파란색은 수위 변동 예상지역  © 문화예술의전당

만조 시기와 각 지역의 쓰나미 도착 예정 시간

쓰나미와 만조가 겹치면 쓰나미가 높아져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만조 시간과 각 지역의 쓰나미 도착 예정 시간을 알려드립니다.

 

예보 지역 이름 / 위치 이름 만조 시간 첫 번째 파도의 예상 도착 시간

  • 이즈 제도 (쓰나미가 가장 빨리 도달하는 곳)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 이즈 오시마 오카다 (小島島)  9:15 경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 미야케지마 쓰보타  9시 15 분경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 하치조지마 야에고네  9시 15 분경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 고즈시마 고즈시마항   9시 15 분경 쓰나미가 전진하고 있다고 추정
  • 미야케지마 아코  9시 15 분경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 하치조지마 카미나토  일 9시 15 분경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 오가사와라 제도 (쓰나미가 가장 빨리 도달하는 곳) 쓰나미가 도달하는 것으로 추정
  • 후타미 치치지마  9시 15 분경 쓰나미가 도달하고 있다고 추정

추가적인 주의사항

하치조지마 인근 해역에서 규모 6.0급 지진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와 인도네시아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환태평양 지역에서는 판이 서로 밀려나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왜곡이 있는 것 같습니다. 태평양에서도 동일본 대지진과 구마모토 지진 전후에 대지진이 발생했습니다. 당분간은 일본 본토도 경계해야 합니다.

 

▲ 기상청 풍랑주의보 발효  © 문화예술의전당

o 풍랑주의보 :

남해동부바깥먼바다,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 제주도남동쪽안쪽먼바다, 제주도남서쪽안쪽먼바다

제주도안쪽먼바다와 제주도동부앞바다는 오늘 오전까지, 남해동부바깥먼바다는 오늘 낮까지, 제주도남쪽바깥먼바다는 오늘 늦은 오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미국지질조사소(USGS)에 따르면, 이번 일본 토리시마 부근 지진은 최초 규모 5.0, 발생 깊이 10km로 발생하였고, 이후에 세 번의 여진이 발생하였습니다.

 

두 번째 지진의 규모는 5.3, 세 번째 지진의 규모는 5.1, 그리고 네 번째 지진의 규모는 5.4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연속적인 지진 활동은 지역의 지질 구조와 스트레스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지진과 여진들로 인한 피해 상황과 추가적인 지진 활동 가능성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미국지질조사소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 미국지질조사소 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 미국지질조사소(USGS)발표  © 문화예술의전당

 

피해사항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2) JR 일부 노선 긴급 운행 중지

 

쓰나미 경보로 인해 JR은 운영 및 기타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JR 동일본에 따르면 오전 8시 40 분 현재 쓰나미 경보로 인해 종래의 소토보 선의 모바라 ~ 아와 카모가와 역 사이의 상하 노선과 우치 보선과 , 기미쓰 ~ 아와 카모가와 역 사이의 상하 노선의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운행 재개 일시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일본시민들은 1미터 쓰나미 경보에 운행중지는 좀 심하지 않았는가 하며 불만을 터트리기도 했습니다.

 

 

 

2) 항구 대피 중 보트 전복

 

일본 하치조지마 섬에서 보트 전복 사고 발생

 

하치조지마 섬의 야에고네 어항에서 정박해 있던 소형 보트가 전복되었습니다.

 

이 사고는 쓰나미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치조지마시 하치조초에 사는 한 남성은 "야에고네 어항에서 카누 2척이 전복된 것 같습니다.

 

서너 명이 타도 괜찮습니다. 지난번은 아무것도 아니었던 것 같지만, 이번에는 파도에 부딪힌 것 같습니다. 쓰나미로 인한 사고라고 하더군요."라고 전했습니다.

 

어항 관계자들은 전복된 배를 회수하였습니다. 

 

현재까지 하치조지마에서 인명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동원된 경찰관들은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섬도 계속 순찰하고 있습니다.

 

쓰나미는 한 번뿐만 아니라 여러 번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두 번째 및 세 번째 파도와 같은 후기 파도가 첫 번째 파도보다 높습니다.

 

첫 번째 물결이 물러간 후 일부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와 희생되었습니다.

 

파도가 물러가더라도 쓰나미 경보 및 주의보가 해제될 때까지 피난을 계속해 주십시오.

 

발표된 도착 예정 시간 이후에 쓰나미가 도착하지 않더라도 쓰나미 경보 경보 경보가 해제 될 때까지 피난을 계속하십시오. 

 

예상 도착 시간은 기준일 뿐이며 실제 도착 시간은 예상 도착 시간 전후일 수 있습니다.

 

= 정오를 기해 쓰나미 경보 해제=

 

 일본 기상청은 정오에 태평양 연안에 발령 된 쓰나미 경보를 해제했습니다.

 

피해 위험은 낮지만 향후 20cm 미만의 해수면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때 도쿄, 지바, 고치, 미야자키, 가고시마 현의 동부 및 일부 섬에 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전국에서 수십 센티미터의 쓰나미가 관찰되었습니다.

 

발생 원인은 조사 중이지만, 기상청은 앞으로 20cm 이상의 쓰나미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안 근처에서는 사람들에게 반나절 정도 주변에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일본 지진, 쓰나미 경보 발령: 진도 1의 약한 지진이 왜 쓰나미를 일으켰는가?

 

2023년 10월 9일, 이즈 제도의 토리시마 섬 부근에서 발생한 지진은 진도 1 이상의 지진이 관측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각지에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이 지진의 자세한 내용을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분화 등 화산 활동의 가능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쓰나미 메커니즘 전문가인 도호쿠 대학의 이마무라 후미히코 교수는 "지진의 진동은 작지만 쓰나미의 에너지는 작지 않다"며 이 상황이 독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쓰나미는 비교적 짧은 주기로 짧은 주기이며 좁은 지역에서 쓰나미를 발생시키는 이상 현상이 발생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 가지 가능성은 바다의 화산 폭발입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해역에 관측 시설이 적고 지진 자체의 규모가 작을 것으로 보이는 것으로 오전 11시 현재 규모는 결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성 관측에 따르면 진원지 인근 지역은 구름으로 덮여 있었고 구름을 관통하는 깃털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사건은 우리에게 지진과 쓰나미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상기시키며, 약한 지진이라도 쓰나미를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우리가 지진과 쓰나미에 대한 이해를 더욱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극단 신주쿠양산박 김수진 연출 -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