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7월 8일(토) 오늘 날씨, 제주도,전라도 돌풍.천둥. 번개 동반한 많은 비, 습도 높아 찜통 더위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3/07/08 [06:28]

7월 8일(토) 오늘 날씨, 제주도,전라도 돌풍.천둥. 번개 동반한 많은 비, 습도 높아 찜통 더위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3/07/08 [06:28]

▲ 오늘의 날씨     ©문화예술의전당

2023년 7월 8일(음력 5월 21일) 丁卯 토요일 오늘의 날씨입니다. 오늘 중부지방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충청권남부와 남부지방(남해안 제외)은 정체전선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겠으나, 남해안과 제주도는 내일 아침까지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강수)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오늘 전남남해안과 경남권, 제주도에는 비가 오겠고, 내일(9일) 남해안은 새벽(03~06시)까지, 제주도는 아침(06~09시)까지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아침(06~09시)까지 경기남부와 강원남부내륙.산지, 충남남동내륙, 충북, 전북, 경북북부에, 오전(09~12시)부터 낮(12~15시) 사이 경북남부동해안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아침(06~09시)까지 서울.인천에는 0.1mm 미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오늘 낮까지 제주도는 시간당 30~60mm, 전남남해안과 경남권해안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4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8일, 남해안과 제주도 9일 아침까지)

- 전남남해안, 경남권해안, 제주도: 20~70mm(많은 곳 제주도 100mm 이상)

- 경북남부동해안, 경남내륙: 5~30mm

- 충남남동내륙, 충북, 전북, 경북북부: 5mm 내외/ 경기남부, 강원남부내륙.산지: 5mm 미만

 

 (소나기) 대기불안정으로 오늘(8일) 오전(09~12시)부터 밤(18~24시) 사이 경기남부내륙과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내륙, 전라권내륙, 경북권내륙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8일)

- 경기남부내륙, 강원영서중.남부, 충청권내륙, 전라권내륙, 경북권내륙: 5~20mm

 

▲ 현재 전국의 기온과 날씨, 기상청 제공  © 문화예술의전당



< 내일과 모레 강수 >

 (강수)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내일(9일) 아침(06~09시)부터 모레(10일)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내일 오후에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북에, 모레 오전부터 저녁 사이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충청권, 전북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는 싸락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대기불안정이 강해 좁은 지역에서 비가 강하게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으니,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예상 강수량(9일)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라권, 경북권, 경남북서내륙, 서해5도: 5~60mm(많은 곳 경기내륙, 충청북부, 전북 80mm 이상)

 

- 또한,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모레(10일) 새벽(00~03시)부터 오후(15~18시) 사이 제주도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강수 유의 사항 >

 (강하고 많은 비 유의) 최근 강하고 많은 비가 자주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다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피해가 우려되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 해수면 높이가 높은 기간이므로 만조 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 해안가 저지대 침수 유의

-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 돌풍과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한편, 다소 적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토사 유출 유의

- 산사태 및 낙석 유의

- 저수지 붕괴 및 하천 제방 유실에 따른 침수 유의

 

< 하늘상태 및 기온 >

 (하늘상태) 오늘(8일) 경기남부와 강원남부, 충청권, 남부지방,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서울.인천.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는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9일)과 모레(10일)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기온) 당분간 낮 기온이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일부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오르는 지역이 많아지면서 폭염특보가 확대되겠으니, 폭염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보건)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 있으니 수분과 염분 충분히 섭취, 격렬한 야외활동 가급적 자제,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관리 및 상황 수시 확인

- (농업) 장시간 농작업과 나홀로 작업 및 비닐하우스 작업 자제, 병해충 발생 유의

- (축산업) 축산농가는 축사 온도 조절, 가축 질병 피해 유의

- (기타) 전력량 사용 증가로 인한 실외기 화재, 정전 대비

 

- 한편, 오늘(8일)은 소나기가, 내일(9일)부터는 비가 내리면서 일시적으로 낮 기온이 낮아지는 곳이 있겠으나, 비가 그치면 다시 기온이 오르면서 폭염특보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서쪽지역 중심, 내일 밤부터 모레 아침 사이 수도권과 충청권,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밤사이(18:01~다음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오늘(8일) 낮최고기온은 23~32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9일) 아침최저기온은 20~25도, 낮최고기온은 26~32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0일) 아침최저기온은 22~25도, 낮최고기온은 26~33도가 되겠습니다.

 

 

한국 바다에 삼중수소?…

IAEA “日 방류 3㎞ 지나면 영향 없어”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773712?cds=news_media_pc

 

< 유의 사항 >

 (안개) 오늘(8일) 아침(09시)까지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9일)까지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와 교량, 내륙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오늘(8일) 저녁까지, 내일 오전부터 모레 저녁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풍특보가 발효된 제주도산지에는 내일(9일) 아침까지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풍랑특보가 발표된 제주도앞바다(북부 제외)는 오늘(8일) 밤까지,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는 내일(9일) 밤까지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또한, 내일 새벽까지 남해서부서쪽먼바다와 동해남부먼바다에도 바람이 30~50km/h(8~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습니다.

 한편, 모레(10일) 오후까지 동해남부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 오늘 밤부터 모레 새벽 사이 서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당분간 전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당분간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극단 신주쿠양산박 김수진 연출 -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