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국악

< 덜미는 내 친구 > 가족 친화형 문화 예술 프로그램 , 전통연희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연

이혜용 기자 | 기사입력 2022/08/26 [10:09]

< 덜미는 내 친구 > 가족 친화형 문화 예술 프로그램 , 전통연희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연

이혜용 기자 | 입력 : 2022/08/26 [10:09]

우리 가족만을 위한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의 특별한 하루

< 덜미는 내 친구 >

 

▲ 덜미는 내 친구   © 문화예술의전당

▲ 덜미는 내 친구   © 문화예술의전당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오는 9월, 엄마아빠(양육자)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서울시 최초 종합계획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 덜미는 내 친구 >를 선보인다. 

 

연희공방 음마갱깽과 함께하는 <덜미는 내 친구>는 양육자와 아이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과 공연 관람으로 가족 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가정의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하고자 기획된 가족 친화형 프로그램이다. 1석 3조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이번 공연은 크게 창작, 체험, 감상 활동으로 구성해 전통예술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창작활동은 우리 고유의 전통 인형극 꼭두각시놀음에 나오는 ‘덜미’ 인형 만들기로 참가자 전원에게 제공되는 덜미 인형 키트로 세상에 하나뿐인 우리 가족 인형 만들기 시간을 갖는다. 체험활동에서는 경상도 지방의 민요인 <옹헤야>를 배우고 노래의 후렴을 엄마, 아빠 그리고 아이들에게 전하고픈 말로 개사하여 서로의 마음을 전한다. 공연은 체험과 창작 수업에서 경험한 활동을 바탕으로 꼭두각시놀음의 네 번째 순서 ‘이시미거리’를 각색한 인형극 감상 활동으로 마무리한다.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전통예술과 보내는 우리 가족만의 특별한 하루 <덜미는 내 친구>는 8월 26일(금) 14시부터 서울돈화문국악당 홈페이지와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 가능하며 티켓가격은 2인권 10,000원, 3인권 15,000원이다. 

 

예매 및 공연문의

서울돈화문국악당 www.sdtt.or.kr 02-3210-7001

또는 인터파크 티켓 www.ticket.interpark.com 1544-1555

 

※. 2021 시민국악강좌 <덜미는 내친구> 프로그램 운영 사진

▲ 2021 시민국악강좌 <덜미는 내친구> 프로그램 운영 사진  © 문화예술의전당

 

■출연진 소개

    연희공방 음마갱깽  

▲ 연희공방 음마갱깽  © 문화예술의전당

소리를 어루만져 음악을 만든다는 뜻의 음마(音摩)와 대장간에서 나오는 소리의 의성어 갱깽의 합성어로 인형 및 인형막, 악기 등 공연에 필요로 하는 오브제들을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단원 모두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출신으로 풍물, 탈춤, 무속음악, 전통음악, 작곡 등을 전공하였다. 그중에서도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인 ‘남사당놀이’의 덜미(인형극)를 중심으로 온고지신의 정신을 지키면서도 현시대에 맞는 풍자와 해학을 인형극과 음악극, 그리고 전통 연희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단체이다.

 

또한 여러 인형제작 방식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전통인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다양한 표현과 움직임이 가능한 전통인형을 개발하여 대중들에게 국악과 연희, 인형극을 접목한 음마갱깽만의 유일한 오브제 극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오는 9월, 엄마아빠(양육자)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서울시 최초 종합계획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 덜미는 내 친구 >를 선보인다. 연희공방 음마갱깽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서울대에 붙은 대자보 "선거부정 논란, 국민의 검증권을 보장하라! - 공론화를 통한 공정한 수사와 검증권 보장으로 나아가야"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