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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발레단 정기공연 라이몬다 기자간담회

문예당 | 기사입력 2010/09/16 [15:19]

국립발레단 정기공연 라이몬다 기자간담회

문예당 | 입력 : 2010/09/16 [15:19]




국립발레단 정기공연 라이몬다 기자간담회

일시 : 2010년 9월 16일 목요일 12:00

장소 :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참석

1)        감독 : 유리그로가로비치(통역 김엔젤라) 최태지

2)        무용수 : 김주원 김지영 이동훈  


(intro) 사회자 백광선

        12시 30분 라이몬다 기자간담회 시작하겠습니다.

        한러 수교 20주년을 기념하여 볼쇼이와 합동공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리 선생님께서는 1926년 출생 레닌 그라드 석화 사랑의 전선 마린스키

             1964 37볼쇼이 예술감독 33년간 95년 퇴임하셨습니다.

              [최태지 단장님과 같은 나이에 예술감독을 하심.]

최근 볼쇼이 상임 안무가로 다시 돌아오셨구요, 국립발레단은 유리 선생님과 5번째 작품을 하셨습니다.

(유리 선생님 입장)

(최태지 단장님 환영사)

오늘 와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유리 선생님이 이 자리에 함께 해주셔서 너무 행복합니다.

유리선생님과 2000년 재단법인 이후 2000 호두 2001 백조 스파 2002  

2010라이 20008 로미오 줄리엣 5작품을 해왔습니다.

언제나 열정적으로 좋은 작품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이 큽니다.

이번 한러수교 20주년의 해에 국립발레단이 볼쇼이 극장에 작품을 올리게 릴 수 있었던 것은

유리 선생님의 노고가 큽니다.

공연 10일전에 이렇게 한국에 와서 작품을 봐주시는것에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유리선생님과 국립발레단에 큰 관심과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문1) 한국 발레단의 수준 평가? 라이몬다 전막 처음. 최종 리허설에 가장 중점을 두는 사항?

답1) 질문에 답하기 전에 약속시간에 늦어 죄송합니다. 비행기의 연착임으로 양해부탁드립니다.

      9시간동안 비행기를 타고 14시간동안 차를 타고 오니 지금 제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이점 이해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국립발레단과 수 차례 작업을 해왔는데, 저는 국립발레단을 아주 좋아합니다.


라이몬다에 말씀 드리면 우선 글라주노프의 음악을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작곡가는 유럽의 중세시대에 깊은 관심이 있어서 라이몬다라는 작품에 음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라이몬다는 러시아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 공연 중이며 특히 러시아는 모든 극장이

라이몬다 작품을 무대에 올릴만큼 유명한 작품입니다.


저는 여기에 참석한 발레리나들과 종종 작업을 해왔습니다.

그 과정은 너무나 행복하고 만족스러웠으며, 라이몬다도 기대가 큽니다.

한국 무용수들이 볼쇼이에서 보여줄 공연에 기대가 큽니다.

처음으로 러시아에서 공연이 이뤄지는데 최태지 단장의 노력이 큽니다.


그리고 리허설 때 무용수들의 질 높은 연기와 춤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리허설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무용수들이 무대 위에서 작품을 잘 그려내는가에 대한 것입니다.

작품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 가장 고심합니다.

무용수 뿐만이 아니라 조명 음향까지 신경쓰고 있습니다.



문2) 국립발레단의 신체조건이 많이 향상되었는데 유리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2) 아주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요즘 저는 매우 바쁜 스케쥴입니다. 일본과 터키콩쿨에 이어 한국에 왔습니다. 이 다음은 중국입니다.

세계 콩쿨에서 특이한 것은 체격이 우수한 무용수들이 동양권에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동양에서 클래식 발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동양권의 무용수들의 체격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작업을 해온 많은 러시아 트레이너들은 한국 무용수들의 열정과

최선을 다하는 정신력과 자세에 대해서 많이 얘기합니다.


이번 일본에서 열린 세계적인 콩쿨에서 느낀 점입니다.

일본에는 다양한 발레 학교와 시스템이 형성되어있습니다.

무용수의 체격은 나라나 특정 지역과 관계있는 것이 아니라 그 무용수의 부모와 관련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름다운 육체가 발레에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무엇보다 춤에 대한 정신과 의식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마음으로 춤을 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3) 한국 발레의 세계에서의 위상은?

      라이몬다 작품이 가진 매력이나 장점에 대한 소개를 (유리선생님께) 부탁드립니다.

답3)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저는 국립발레단과 작업을 하면서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 있는 김주원 김지영과 같은 무용수는 세계유수의 발레단의 무용수와 감독들이 보아도

인정하고 너무나 아름다운 발레리나입니다. 이들이 한국 발레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이몬다는 사람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라이몬다에 대해 특별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초기안무가의 작품이 남아있지 않는

부분도 있고 남아 있는 부분도 있는데, 저는 이에 안무를 추가하거나 조정하면서

작품을 완성해 왔습니다.  


이번 라이몬다는 예전 볼쇼이 극장에서 올려진 그대로 올려지는 작품입니다.

볼쇼이의 라이몬다를 한국에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문4) 한국발레단의 위상은?

답4) 전 세계의 발레단의 등수를 메기는 것은 무의미한 것입니다.

어떤 유명한 러시아의 발레리노가 미국에서 어떤 음악가에게 러시아의 음악가는 어느정도 인가요?

답변은 2위정도 입니다. 1위는 우리가 앞으로 가야할 길입니다??

예술이라는 것은 사람과 같습니다.

  사람이거나 사람이 아니거나.

   즉 예술이거나 예술이 아니거나. 발레를 등수로 메길 수는 없습니다.


문5) 김지영씨와 김주원씨의 라이몬다를 비교한다면

답5) (구체적으로 라이몬다의 특징을 얘기하지 않음.) 사람들의 특징과 매력은 다양합니다.

누가 더 낫고 좋다고 얘기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떤이에게는 A라는 스타일과 춤이 좋을 수 있고

어떤이에게는 B가 좋을 수가 있습니다. 스포츠처럼 챔피언이나 1등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질문 누가잘하고 못하고가 아니라

   김주원씨는 흰색의 느낌 김지영씨는 파랑의 느낌과 같이 얘기해달라.

유리) 그것은 공연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고 평가하는 것이 어떨까요?

      오히려 그 질문은 제가 드려야 할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 앞에 있는 무용수가 있는데 특징을 얘기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들은 진정한 프로입니다.

      이들과 작업을 하는 것이 너무나 의미있고 행복합니다.

      러시아에서 공연할 때 로미오와 줄리엣을 수준높은 발레공연을 보여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문6) 2008년으로 기억하는데 작품을 올릴 때 화도 내고 지적도 강하게 하시면서 작품에 대한 열정을

       강하게 보여주시는데 그 열정의 기원은 어디입니까?


답6) 지금도 화를내고 소리를 지를 수 있다.

     열정은 나이가 든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은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습니다.

     열정은 작품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하며,

     저의 열정은 부모님이 주신 것이 아닐까요?


문7)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과 앞으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으신지?

답7) 작품은 저의 자식과 같습니다.

      러시아에도 내리사랑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마지막에 한 작품이 가장 기억에 남고 애착이 갑니다.


      그리고 앞으로 꼭 하고 싶은 것은… 말씀드리지 않습니다.

      저의 계획을 얘기하면 말 실수를 할 수도 있고, 흥미도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나이인 만큼 큰 목표와 꿈을 설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문8) 발레학교를 잠깐 언급하셨는데, 발레학교가 발레의 미치는 영향?

답8) 발레학교는 발레 극장의 운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발레학교에서 좋은 무용수들이 배출되어야 극장에서도 좋은 무용수로

      좋은 작품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발레학교가 있으면, 발레 인재가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엄격한 커리큘럼 안에서

    우수한 인재로 무용수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빼째르 출신의 무용수들이 마린스키로 들어가고 볼쇼이발레학교에서

  볼쇼이 발레단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좋은 무용수들이 많이 배출되는 것은


  발레단과 극장의 생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체계적인 교육이 발레에서는 요구되기 때문에

   발레학교는 발레역사와 공연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문9) 백남준은 ‘예술은 사기라고’ 한 적이 있는데요, 유리선생님은 예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답9) 저는 사기꾼은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예술이란 인간의 내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술은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과 동물이 다른 것은 영혼 정신이 있다는 것입니다.

    육체는 남길 수 없지만 정신과 영혼은 남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술은 사람의 정신과 영혼을 후세에 남겨주는 것입니다.

     저는 예술은 사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10) 한러수교 20주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답10) 너무나 기쁘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의 합동공연이 문화적인 행사이기도 하지만, 국가와의 관계에서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국에 관심을 가지고 교류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러시아에서 오는 무용수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처럼 러시아에서도 한국의 무용수들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두 국가간의 관계를 위한 전시적인 효과를 위한것도 있겠지만, 문화와의 교류를 통해서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11) 주역무용수들께서 어려운 자리를 해주셨는데 소감한마디?

김주원)

유리선생님의 작품은 5번째인데, 라이몬다는 클래식 작품과 유리선생님 작품 중 가장 고된 작품입니다.

힘든 만큼 많은 열정과 애정이 가며,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의 파트너 김현웅씨가 몸이 아픈관계로 참석하지 못했는데, 김현웅씨의 마음도

함께 담아서 이 자리에서 감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김지영)

오랜만에 오페라하우스에서 클래식 작품을 하게 되었습니다.

클래식 작품은 음악에 대한 이해와 함께 높은 수준의 춤과 연기를 요구하는데

유리 선생님께서 오셔서 기대가 큽니다.

유리선생님의 말씀은 언제나 많은 영감을 주시는데요, 작품에 대한.

큰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 작품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동훈)

잊혀져가는 클래식 작품속에서 라이몬다는 정통 클래식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발레에서 클래식 작품의 의미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대학시절 때부터 클래식 작품이 중요한지 알면서도 큰 애착을 가지지 못했는데

라이몬다를 통해서 클래식 작품의 중요성과 클래식 작품의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태지)

김지영과 김주원은 매일 연습실에서 울고있습니다.

그만큼 라이몬다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어려운 작품이기도 합니다.

유리선생님과 함꼐

라이몬다 마무리를 잘 하여 좋은 작품을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회자 마무리)

(유리선생님)마지막으로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웃음)

좀 더 자세한 일정 및 내용은   http://www.lullu.net/data/lullu_net/bbs/zboard.php?id=inform05&no=115

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www.lullu.net

       문화예술의전당 [문.예.당] 記者 우미옥 e -mail : red@lull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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