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서적

배우술 핸드북

문예당 | 기사입력 2008/11/06 [11:49]

배우술 핸드북

문예당 | 입력 : 2008/11/06 [11:49]


배우는 민중의 길잡이이자 종교가이며 교사이고 때로는 시인과 철학가의 역할을 수행하곤 한다.

그리스의 경우에도 갈채와 영광 속에 파묻혀 있던 배우의 시대가 가장 찬란한 민족의 혁명기였다.

『배우술 핸드북』은 이러한 배우의 정의와 연기술 등 배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놓는다.

배우에게 기본적인 호흡이나 화법 등 배우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에 관하여 충실하게 설명하였다.

또한 사진을 실어두어 배우의 실제 연기 모습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배우술핸드북

김흥우| 지성의샘| 2007.09.10 | 450p | ISBN : 9788985345729      

     정가 : 15,000원   -> [문.예.당] 회원 할인가격 : 10,500원

     주문하기  http://www.lullu.net/data/lullu_net/bbs/zboard.php?id=t_order


작가 소개

저자 | 김흥우

서울 출생

동국대학교 및 동대학원에서 연극학 전공

연극계 및 문학계 종사 50여년

극단 '신협' 대표, 한국문인협회 희곡분과 회장

한국희곡작가협회 이사, 부회장

한국연극협회 제작기획분과 위원장

동서희곡문학회 회장, <희곡문학> 주간

한국문화예술인법회 회장

한국연극교육학회 회장, 한국연극교수협의회 회장

동국대학 교수(예술대학) 등 역임

현재 한국불교문인회 희곡분과 위원장.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이사장.

     한국희곡창작워크숍대표.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저서 <연극원리> <현대연기론> <극장예술> <희곡문학론> <한중연극산고> <한국의 놀이와 축제 1.2>

     <김흥우의 연극갈> <남해 지역축제와 민속놀이> <불교의례, 그 연극연회화 방안의 연구>


목차  

유비쿼터스 시대의 연기술

초판 서문(10판 증보수정문)


Chapter 1 배우의 올바른 이해

1. 연극과 배우

2. 배우의 기원과 역사

3. 배우의 종류

4. 배우의 정의와 목적


Chapter 2 배우의 기본조건

1. 배우의 생명

2. 배우의 소질

3. 배우의 감성과 지성

4. 배우의 표출수단(심리와 육체)

5. 배우의 인격

6. 배우의 수련과 건강


Chapter 3 행동의 이념

1. 행동의 생리적 기초

2. 인간과 환경

3. 행동의 성질

4. 배우의 모방과 창조

5. 연기의 일상성과 진실성

6. 극에 있어서의 행동


Chapter 4 기초 화법

1. 극의 언어

2. 화술의 올바른 뜻

3. 화술의 목적과 효과

4. 발음기관의 구조와 기능

5. 발음기관의 훈련

6. 발음과 발성

7. 발성연습

8. 발음의 실제

9. 음치, 사투리, 말더듬이의 교정


Chapter 5 화술법의 완성

1. 화술의 표현요소

2. 말의 감정

3. 동작과의 관계(언어적 제스처)

4. 화술의 종류와 방법

5. 시의 낭독과 낭송

6. 산문의 낭독

7. 극의 대사


Chapter 6 동작술의 기초

1. 체험과 관찰

2. 감각기관과 외관상 특징

3. 주의의 집중과 근육

4. 기억과 상상

5. 동작의 정당화


Chapter 7 본격동작술

1. 무대의 태도와 기본동작

2. 무대임무와 극적 행동

3. 무대에서의 감정

4. 안면표정의 이념과 표정술

5. 무대의 앙상블


Chapter 8 역창조의 실제

1. 연기의 사실주의와 추상주의

2. 연기의 세 타입

3. 역 창조의 세 단계

4. 역창조의 과정

5. 계획과 연구과제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극단 신주쿠양산박 김수진 연출 - 연극클럽' 무서운관객들' 승급 작품 공지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