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오페라

중국 우시 오페라 진주탑 (The Pearl Pagoda)

중국 전통 오페라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방법

이혜용 기자 | 기사입력 2023/12/31 [09:26]

중국 우시 오페라 진주탑 (The Pearl Pagoda)

중국 전통 오페라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방법
이혜용 기자 | 입력 : 2023/12/31 [09:26]

▲ 중국 우시 오페라 진주탑 (The Pearl Pagoda)  © 문화예술의전당


지난 12월 27일 난징에서 고전 우시 오페라 진주탑 (The Pearl Pagoda)가 공연됐다. 

 

장쑤성 공보실(Information Office of Jiangsu Province)에 따르면 7대에 걸친 우수한 장쑤성 우시 오페라단의 배우들이 출연해 극단 설립 70주년을 기념했다.

 

오페라 진주탑은 가문이 몰락한 청년 방청 (Fang Qing)이 고모에게 돈을 빌리려다 조롱을 받는 이야기다. 

 

방청의 사촌은 그에게 가족의 가보인 진주탑을 선물하며 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이야기는 중국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지역 특성을 담고 있다. 4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핑탄, 우시 오페라, 쿤쿠 오페라, 희극 등 다양한 중국 전통 예술 형식으로 전승됐다.

 

 

지난 2000년 장쑤성 우시 오페라단이 창의적으로 해석한 새로운 버전의 우시 오페라 진주탑은 뛰어난 대본과 배우들의 호흡이 돋보인다.

 

 일반적인 것과 세련된 것이 조화를 이루며,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의 관객에게 호평을 받았다. 

 

이 고전 작품은 각색 후 '진주탑 현상(Pearl Pagoda Phenomenon)'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끌었다.

 

 

방청 역을 맡아 명성을 얻은 우시 오페라 배우  주동량 (Zhou Dongliang)은 이후 중국 최고의 공연 예술상인  매화상(Plum Blossom Award)을 수상했다. 

 

팬들 사이에서 '우시 오페라의 황태자'로 불리는 주동량은 2010년부터 장쑤성 우시 오페라단의 단장으로 재직 중이며, 극단의 공연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주동량은 "새롭게 각색해 성공을 거둔 '진주탑'은 전통적인 연극이나 특정 대본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언급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장쑤성 우시 오페라단은 창작극, 전통극, 신극을 아우르는 다양한 작품을 제작해 300편에 가까운 대본을 축적했다. 

 

또한 우시 오페라단은 뛰어난 재능을 가진 학자와 미녀의 로맨스에만 국한되지 않는 주제로 확장했다. 

 

예컨대 한나라의 시조 유방을 다룬 사극 대풍가 (Dafengge)를 제작해 대형 작품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줬다.

 

 

중국 동부 장쑤성의 가장 대표적인 지역 오페라 장르인 우시 오페라는 타이후 호수 남쪽 기슭에서 시작돼 2세기가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국가 무형 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돼 있다. 

 

우시 방언을 기반으로 오나라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담고 있으며, 장강 삼각주 지역 관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1953년 설립된 장쑤성 우시 오페라단은  요정 (Yao Cheng), 왕란영 (Wang Lanying), 신패화 (Shen Peihua), 니통방(Ni Tongfang), 주동량 등 우시 오페라 공연 예술가를 다수 배출했다. 이들은 200편이 넘는 작품을 발굴, 창작, 공연했다.

 

현재 장쑤성 공연예술단 총괄직은 주동량이 맡고 있으며, 우시 오페라단을 포함한 10개 예술단의 부흥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우시 오페라를 연구해 온 모임은 장인, 이싱, 우시 등지로 확장돼 많은 재능 있는 인재를 발굴했다. 

 

또한 많은 젊은 우시 오페라 애호가를 양성해 관객층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주동량은 여러 지역의 우시 오페라단을 하나로 묶고, 서로 협력해 우시 오페라의 예술을 함께 지켜나가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는 "최근 몇 년 동안 우시 오페라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고]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새우잡이' 를 쓰고 연출하신 전세권 연출가 선종
1/50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