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정치/경제/사회 > 경제

5000억 규모 수소펀드 출범…내년부터 본격 투자

H2 인베스터 데이 행사…성공적 조성 위한 민관 협력 협약 체결

전혜린 기자 | 기사입력 2022/07/07 [07:43]

5000억 규모 수소펀드 출범…내년부터 본격 투자

H2 인베스터 데이 행사…성공적 조성 위한 민관 협력 협약 체결
전혜린 기자 | 입력 : 2022/07/07 [07:43]

수소 분야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5000억 원 규모의 수소펀드가 조성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박일준 2차관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2 H2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에 참석한 가운데 수소펀드 출범을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펀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민관 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수소 분야에서 민간 투자 활성화 및 협력 기회 발굴을 위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올해 처음으로 개최했다.

 

▲ 수소펀드 구조  ©



수소 펀드는 민간 기업들이 수소분야에 대한 대규모 투자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 자발적으로 조성을 추진했다. 국내 기업(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회원사 등)과 외부 투자자의 출자 등을 통해 5000억 원 규모를 목표로 결성해 10년 동안 운용 후 청산할 예정이다.

 

모펀드 운용사인 미래에셋이 공동 투자 파트너 스톤피크(Stonepeak), 자펀드 운용사인 노앤파트너스(Noh&Partners)와 함께 올해 말까지 투자자를 모집하고 자금을 매칭해 내년 초부터 수소 분야에 본격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펀드로 국내외 수소 생산·유통·저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심 수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소펀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금융지원과 규제혁신 등의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등 정책 금융기관이 수소펀드가 투자하는 프로젝트 및 기업에 금리 인하, 대출 확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금융지원을 한다.

 

또 한전, 석유공사, 가스공사, 발전6사 등 에너지공공기관은 수소펀드 투자 대상 중소·중견의 R&D, 기술사업화, 수요처 발굴 등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수소 프로젝트 및 신기술 개발 관련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완화해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회원사, 무보, 수은, 산은 등 정책금융기관과 한전, 석유공사, 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공기관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협력 협약서를 이날 체결해 기업 친화적 투자환경 조성에 대한 노력을 약속했다.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수소는 시대적 흐름인 탄소중립과 현실적 과제인 에너지 안보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에너지원”이라며 “지난 5월 수소법 개정을 통해 청정수소 인증제, 청정수소 발전 입찰시장 등 투자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앞으로도 수소펀드 조성을 통해 민간 투자 활성화가 본격화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박진 전 외교부장관, 4월 10일 총선 서대문구(을) 기호 2번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