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생활/건강

8월 7일 입추 오늘의 날씨, 모레까지 강하고 많은 비, 집중 호우, 산사태, 범람,침수,폭염,열대야,습기 많아 ,강풍주의,

권태형 기자 | 기사입력 2020/08/07 [06:50]

8월 7일 입추 오늘의 날씨, 모레까지 강하고 많은 비, 집중 호우, 산사태, 범람,침수,폭염,열대야,습기 많아 ,강풍주의,

권태형 기자 | 입력 : 2020/08/07 [06:50]

2020년 8월 7일(음력 6월 18일) 壬午 금요일 입추(모레까지 강하고 많은 비) 모레(9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 일본기상청 기압골 예상  © 문화예술의전당

▲ 일본기상청 기상위성이 전송한 현재 한반도 지역   © 문화예술의전당

위의 기압골 에측도와 아래 기상위성 전송사진을 비교해보세요. 장마전선 어디까지 왔니? 오르락 내리락 거릴꺼지? 메롱..

▲ 현재 기온과 날씨, 기상청  © 문화예술의전당

▲ 오늘의 기상특보  © 문화예술의전당

관련기사

(강한 비 집중구역과 시간)

○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느리게 동진하는 저기압과 대기 하층의 강한 남서풍에 의해 지형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내일(8일) 오전(12시)까지 충청남부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서해상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내일(8일) 오후(12시)부터 모레(9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50~10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서울을 포함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오늘(7일) 오후(12시)부터 내일(8일) 오전(12시) 사이에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내일(8일)까지)

-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 전북, 경북: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 서울.경기북부, 강원(영서남부 제외), 전남, 경남, 서해5도: 50~100mm(많은 곳 전남과 경남 150mm 이상)

- 제주도, 울릉도.독도: 20~60mm(많은 곳 산지 100mm 이상)

 

(이번 비 특징) 이번 비는 저기압과 이에 동반된 전선이 주기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남서쪽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면서 불안정이 강해져,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비 피해 유의)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모레(9일)까지 전국에 다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특히 국지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짧은 시간 동안에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산간, 계곡 등의 야영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라도와 경남에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중부지방과 경북에는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비가 오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럽겠으며, 일부 서해안과 전라내륙, 강원영서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하늘 상태) 모레(9일)까지 전국이 흐리겠습니다.

 

(기온)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겠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더욱 높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 영향예보(6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밤사이(18:01~다음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오늘(7일) 낮 최고기온 23~31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8일) 아침 최저기온 20~25도, 낮 최고기온 24~29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9일) 아침 최저기온 22~26도, 낮 최고기온 26~31도가 되겠습니다.

 

< 기타 유의사항 >

(안개, 가시거리) 오늘(7일) 아침(09시)까지 서해안과 전라내륙, 일부 강원영서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모레(9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내일(8일) 오후(12시)부터 모레(9일)까지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상) 동해먼바다에는 오늘(7일) 오전(12시)까지 물결이 1.0~3.0m로 높게 일겠고,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전해상, 제주도전해상은 내일(8일)과 모레(9일), 동해먼바다에는 모레, 바람이 35~50km/h(10~14m/s)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2.0~3.0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8일)까지 대부분 해상, 모레(9일)는 서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모레까지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너울) 모레(9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거나 해수욕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조고) 남해안은 오늘(7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저기압 영향) 오늘(7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느리게 동진하는 저기압, 내일(8일)과 모레(9일)는 서해상에서 북한으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예보 변경 가능성 >

(강한 강수 지역과 시점 변동성) 저기압의 발달 정도와 이동 경로의 변화에 따라, 강한 강수가 집중되는 지역과 시점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미래     ©문화예술의전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커지는 '사전선거 ‘선거인 수 부풀리기’ 의혹... 국민의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종료 후, 일각에서 사전투표 선거인수가 부풀려졌다는 등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1/33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