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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 선운사 만세루(高敞 禪雲寺 萬歲樓)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 지정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53호,

김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0/06/01 [17:46]

고창 선운사 만세루(高敞 禪雲寺 萬歲樓)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 지정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53호,

김혜경 기자 | 입력 : 2020/06/01 [17:46]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전북 고창군에 있는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53호  ‘선운사 만세루(禪雲寺 萬歲樓)’를 ‘고창 선운사 만세루(高敞 禪雲寺 萬歲樓)’라는 이름으로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로 지정하였다. 

 

▲ 고창 선운사 만세루(高敞 禪雲寺 萬歲樓)  © 문화예술의전당


  「고창 선운사 만세루(이하 만세루)」는 선운사에 전해지고 있는 기록물인 「대양루열기」(1686년), 「만세루 중수기」(1760년)에 따르면 1620년(광해군 12년)에 대양루로 지어졌다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1752년(영조 28년)에 다시 지은 건물이다. 정면 9칸, 옆면 2칸 규모의 익공계 단층건물이며, 맞배지붕으로 현재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익공(翼工): 기둥머리를 좌우로 연결하는 부재인 창방과 직각으로 만나 보를 받치며 쇠서모양(소 혀모양)으로 초각(草刻)한 공포재

 

* 맞배지붕: 건물 앞뒤에서만 지붕면이 보이고 추녀가 없으며 용마루와 내림마루만으로 구성된 지붕(책을 엎어놓은 형태)

 

  처음에는 중층 누각구조로 지었으나 재건하면서 현재와 같은 단층 건물로 바뀐 것으로 전해지며, 이는 누각을 불전의 연장 공간으로 꾸미려는 조선후기 사찰공간의 변화 경향을 보여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만세루의 특징은 사찰 누각으로는 가장 큰 규모인 정면 9칸이라는 점이다. 현존하는 사찰 누각은 대체로 정면 3칸이 주류이고,  5칸이나 7칸 규모도 있으나, 만세루처럼 9칸 규모는 흔치 않다.

 

  그리고 이 건물의 가운데 3칸은 앞뒤 외곽기둥 위에 대들보를 걸었고, 좌우 각 3칸에는 가운데에 각각 높은 기둥을 세워 양쪽에 맞보를 거는 방식을 취했다. 하나의 건물 안에서 두 가지 방식으로 보를 걸어 구조의 안전을 꾀하면서 누각의 중앙 공간을 강조한 특징이 있다. 

 

  * 대들보: 지붕의 하중을 받기위해 기둥과 기둥 사이에 건너지른 큰 보

  * 맞보: 가운데 기둥을 중심으로 양쪽에 설치된 보

 

  또한, 가운데 칸 높은 기둥에 있는 종보는 한쪽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자연재를 이용하였다. 일부러 가공한 것이 아닌 자연에서 둘로 갈라진 나무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마치 건물 상부에서 보들이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이 건물의 또 다른 특징이다. 

  * 종보: 대들보 위에 설치되는 마지막 보

 

 고창 선운사 만세루는 조선후기 불교사원의 누각건물이 시대 흐름과 기능에 맞추어 그 구조를 적절하게 변용한 뛰어난 사례인 동시에 구조적으로는 자재 구하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독창성 가득한 건축을 만들어 낸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된다는 점에서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서 역사, 건축, 학술 가치를 인정받았다.

 

  문화재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주변 시설 등을 적극적으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보물 지정 개요

 

□ 종    별 : 보물 제2065호

 

□ 문화재명 : 고창 선운사 만세루(高敞 禪雲寺 萬歲樓)

 

□ 지정내용

  ㅇ 소 재 지 :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선운사로 250(삼인리)

  ㅇ 소유자(관리자): 대한불교조계종 선운사

  ㅇ 구조/형식: 익공계 목구조(정면9칸×측면2칸, 185.92㎡), 5량가, ‘ㅡ’자형, 맞배지붕

  ㅇ 조성연대: 1752년

  ㅇ 수    량: 1동

  ㅇ 지정면적: 343.4㎡

 

□ 지정사유

  ㅇ 「고창 선운사 만세루」는 선운사에 전해지고 있는 「대양루열기」(1686년), 「만세루중수기」(1760년)에 따르면 1620년(광해군 12)에 대양루로 지어졌다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1752년(영조 28)에 다시 지은 건물로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의 익공계 단층건물이며 맞배지붕으로 현재까지 잘 남아 있다. 

 

  ㅇ 처음에는 중층 누각구조로 지었으나 재건하면서 현재와 같은 단층 건물로 바뀐 것으로 전해지며, 이는 누각을 불전의 연장 공간으로 꾸미려는 조선후기 사찰공간의 변화 경향을 보여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세루는 변화하는 불교사원의 시대적 흐름을 적절하게 반영한 누각 건물의 예라고 평가된다.

 

  ㅇ 만세루의 특징은 사찰 누각으로는 가장 큰 규모인 정면 9칸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존 사찰 누각은 대체로 정면 3칸이 주류이고 5칸, 7칸 규모도 있으나, 9칸 규모는 흔치 않다.

 

 

  ㅇ 그리고 이 건물의 가운데 3칸은 앞뒤 평주 위에 대들보를 걸고 좌우 각 3칸은 가운데 고주를 세워 맞보를 거는 방식을 취했다. 이처럼 만세루는 하나의 건물 안에서 두가지 방식으로 보를 걸어 구조적 안전을 꾀하면서 누각의 중앙공간을 강조하고 있다. 

 

  ㅇ 또한, 어칸 고주 종보는 한쪽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자연재를 이용하였다. 이는 일부러 가공한 것이 아닌 자연에서 둘로 갈라진 나무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마치 건물 상부에서 보들이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이 건물의 또 다른 특징이다. 

 

  ㅇ 따라서, 만세루는 조선후기 불교사원의 누각건물이 시대적 흐름과 기능에 맞추어 그 구조를 적절하게 변용한 뛰어난 사례인 동시에 구조적으로는 자재 획득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독창성 가득한 건축을 만들어 낸 대표적인 사례의 하나로 평가된다는 점에서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써 역사, 예술, 학술 가치가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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