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공연/문화 > 무용

서울대표공연예술제 MODAFE 2020, 한국을 대표하는 안애순, 정영두, 김설진, 이경은, 대구시립무용단이 함께한다!

이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20/04/28 [16:28]

서울대표공연예술제 MODAFE 2020, 한국을 대표하는 안애순, 정영두, 김설진, 이경은, 대구시립무용단이 함께한다!

이혜경 기자 | 입력 : 2020/04/28 [16:28]

 

오는 5월 14일(목)부터 29일(금)까지 (사)한국현대무용협회(회장 : 이해준, 한양대학교 교수)가 주최하는 MODAFE 2020 제39회 국제현대무용제(2020 International Modern Dance Festival, 이하 모다페 2020)가 대학로의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및 소극장,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음아트홀, 온라인 네이버TV 및 V라이브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Little Heroes, Come Together!’를 주제로 한 모다페 2020은 기계화되어가는 세상, 억압된 개체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사회 구조적 어려움 속에서도 삶을 성실하고 알차게 일궈가는 작은 시민들, 이러한 삶의 춤사위를 예술로 표현하며 승화하는 예술인들을 응원하고자 하며 이들은 바로 우리의 작은 영웅들이기도 하다. 작지만 큰 우리의 영웅들, 더 많은 작은 영웅들이 모여 그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하며 모다페는 축제를 벌인다. 더 나아가 우리 주변에 산재한 많은 이슈들을 몸 밖으로 표현하며 해소되길 기대한다.  

 

먼저, [MODAFE Choice]는 국제현대무용제 모다페의 위상을 대표하는 가장 주목할만한 갈라 프로그램이다. 모다페 축제를 여는 [MODAFE Choice #1]는 이경은, 김설진, 정영두, 안애순 안무가가, 모다페 축제를 마무리하는 [MODAFE Choice #2]는 대구시립무용단이 관객과 만나기로 예정되어 있다. 

▲ 안애순project_Times square_1ⓒ옥상훈  © 문화예술의전당

 

▶ 모다페가 자신있게 선보이는 MODAFE Choice! 

오랜만에 춤으로 관객과 만나는 우리 시대 주목해야할 안무가 이경은, 정영두, 

댄싱 9의 우승자 안무가 김설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안무가 안애순! 

 

[MODAFE Choice #1]의 첫 무대를 맡은 안무가는 독창적인 안무 발상과 폭발적인 무대 매너로 국제 무대를 활보하고 있는 안무가 이경은. 그녀는 1996년 현 [모다페 스파크플레이스]의 전신 [현대무용데뷔전]에서 안무데뷔작 <흔들리는 마음>으로 ‘신인상’을 거머쥐며 ‘대한민국 무용계의 새로운 이단아’로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2003년 동아일보에서 발표한 ‘무용 분야 최고를 꼽는 설문’에서도 당시 29세의 나이로 ‘가장 유망한 차세대 안무가’로 선정된 바 있다. 예술감독으로 18년째 리케이댄스를 이끌고 있으며 60분 넘는 대작들을 통해 안무력을 인정받아 1996부터 최근까지 국내외 저명한 무용상을 휩쓴 걸출한 안무가이다.

 

이경은 안무가는 [MODAFE Choice #1]에서 오랜만에 홀로 선다. 작품 <OFF destiny>를 통해 주어진 운명과 좁아지는 고정된 역할로부터 탈출하는 환상을 춤으로 표현한다. 흔히 사용하는 배경 음악 대신 움직임 중에 발생하는 몸의 소리가 음악이 되고, 끊임없이 변주되는 재치 있는 움직임으로 간결하고 강렬한 희망의 메시지를 선사한다. 2004년 독일 국제 솔로탄츠테어터 페스티벌에서 1위 안무상을 받은 이 작품을 댄스 유럽 DANCE EUROPE 은 “밀도, 진정성, 일관성, 명쾌함(“Density, authenticity, consistency, clarity” Absolutely!)”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 김설진_섬_2ⓒ옥상훈  © 문화예술의전당

 

[MODAFE Choice #1]의 두 번째 무대는 ‘댄싱9’ 우승으로 대중에게 더욱 알려진 안무가 김설진이 선보이는 작품 <섬 SOM>이다. 이 작품은 ‘사람들은 따로 독립적으로 온전히 하나로 존재하는 섬들처럼 독립적인 섬이 아닐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했다.

 

함께 존재하고 있지만 섬처럼 따로 떨어져서 존재하기에 그 간극에 소통과 언어, 몸짓들로 생긴 오해들, 스스로조차 오해하고 살아가고 있는데 서로를 편견없이 보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해 움직임으로 풀어간다. 

 

오는 5월 8일부터 10일까지 관련한 오픈리서치전 <섬 exhibition>도 합정동 ‘온수공간’에서 선보인다. 작품에 함께 출연하는 댄서 김봉수, 김기수, 서일영, 그리고 영상감독 이와, 드라마터그 양은혜가 함께 한다. 

 

▲ 정영두_닿지 않는_1ⓒLIG아트홀  © 문화예술의전당

 

세번째 [MODAFE Choice #1]의 무대는 안무가 정영두의 <닿지 않는>이다. 시간이 흘러가고 그 속에서 변하는 과정에서 느껴지는 여러 이미지, 감정, 기억에 대한 감상들을 움직임으로 표현했다.

 

바뀌어가는 것들을 지켜보며 마음에 쌓이고 품게 된 생각과 정(情)에 대한 이야기로, 가야금 연주자 박경소와 임지혜의 연주로 함께 공연된다. 주제를 찾기보다는 움직임과 구성, 음악이 주는 느낌을 편안하게 따라가면 즐거운 감상이 될 것이다. 

 

안무가 정영두는 이번 작품을 통해 2006년 <텅 빈 흰 문> 이후 15년 만에 다시 모다페를 통해 관객들을 만나게 된다. 최근 안무작을 주로 선보이다 오랜만에 직접 춤을 추며 무용 관객들과 만나 더욱 기대가 된다. 

 

마지막 [MODAFE Choice #1] 주자는 옥스퍼드 인명사전에 기록된 한국 최초의 컨템포러리 안무가로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을 역임한 바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안무가 안애순의 <Times square>이다. 

 

안애순 안무가는 그간 ‘시간, 시공간, 시제를 가지고 있는 몸의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접속’에 방점을 두고 <Here There>, <이미 아직>, <평행교차>, <공일차원> 등 많은 작품 활동을 해왔다. 

 

모다페 2020에서 안애순 안무가는 느닷없이 마주한 코로나-19 재난 상황 속에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 속에서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고 현재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시간성에 주목한다. 절대적인 삶에 갇혀서 살지 말고 그 안에서 우리의 주관적 시간성을 찾으려는 작업이다. 

 

무엇보다 이 과정은 그간 안애순 안무가가 20여년간 해온 작업물들을 아카이빙하고 새롭게 작품으로 만들어가는 것으로 더욱 주목하게 된다. 과거, 현재, 미래가 같은 공간(square)에 존재하는 우리의 몸은 아르코예술극장이나 네이버TV, V라이브의 온라인 생중계로 시간과 공간을 공유하는 관객들과 함께 그 답을 찾아나간다. 작품에는 한국현대무용계의 대표주자들인 한상률, 김보라, 김호연, 지경민, 조형준, 최민선, 강진안 등 16명의 댄서들이 총출연한다. 

 

▲ 대구시립무용단_김성용_Be_2ⓒ대구시립무용단___  © 문화예술의전당

▲ 대구시립무용단_김성용_Be_1ⓒ대구시립무용단  © 문화예술의전당



▶ 모다페 2020을 마무리하는 [MODAFE Choice #2]는 대구시립무용단의 김성용 안무가!

대한민국 최초의 국공립현대무용단의 존재를 대표 레파토리, 옴니버스식으로 선보여!

 

[MODAFE Choice #2]로 모다페 2020의 대단원은 대구시립무용단 김성용 예술감독의 작품 <Be>가 장식한다.  이 작품은 지금과 같이 전세계가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신념으로 무용의 가치를 끝까지 가지고 갈 수 있다는 것을 존재함(Be)으로서 증명한다.

 

이 작품은 그간 대구시립무용단 정기공연에서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은 <군중>, <TRIPLE BILL>, <DCDC>의 하이라이트 부분, 그리고 신작 <The thin and long message>,  <The Car>, <Be>까지 총 여섯 작품을 옴니버스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김성용 예술감독은 “이번 작품 <Be>는 대구시립무용단의 바체바 데카당스 스타일의 옴니버스 진행으로, 대구시립무용단의 여러 작품을 한 번에 다채롭게 볼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기대해도 좋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대구시립무용단은 1981년 창단한 대한민국 최초의 국공립현대무용단으로 상임단원(정단원)이 있는 유일한 우리나라 현대무용단이다. 대구를 대표하는 무용단으로 한국은 물론 아시아, 유럽 등 해외 공연 및 교류를 통해 국내외에서의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최근 국공립무용단으로서는 처음으로 키부츠무용단 출신의 이탈리아 댄서와 아르헨티나 국적의 외국 상임단원을 뽑는 파격적인 결정을 하며 새로운 시도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 모다페 2020 이해준 조직위원장은 “금년이 첫 임기인데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축제 준비 과정에서 많은 변화와 어려움이 있었다. 모다페는 이에 ‘거리두기 객석제’와 ‘온라인 생중계’를 시행하고 방구석 관객까지 모두 찾아갈 계획이다.”며 “마로니에 공원에서 펼쳐지던 야외 행사 ‘모스’도 일상에서 신나는 춤을 추는 영상을 모다페 인스타그램(@modafekorea)에 올리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심신을 달랠 수 있는 캠페인 ‘모다페 챌린지’를 진행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많이하고 있다. 전화위복으로 축제 운영의 묘를 보여줄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이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한편, 모다페 2020 공연 티켓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http://theater.arko.or.kr, 02-3668-0007)에서 현재 구매가 가능하며, 티켓 가격은 대극장 공연은 R석 5만원, S석 4만원이며, 소극장은 일괄 3만원이다

 

. 또한 서울대표공연예술제의 위상을 반영, 서울시민은 1인 2매까지 10% 할인되며, 문화릴레이할인과 예술인패스는 본인만 20% 할인, 아르코 회원은 일반회원은 10% 할인, 매니아회원, 공연예술인회원, 청소년회원은 본인에 한하여 20% 할인된다.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경로자는 1인 2매 반액 할인된다. 

 

대극장 20인 이상 단체 구매시에는 30%, 소극장 10인 이상 단체 구매시에는 10,000원이 할인된다. 단체 티켓 문의는 모다페 사무국(02-763-5351, 02-763-5352, http://www.modafe.org)으로 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박진 전 외교부장관, 4월 10일 총선 서대문구(을) 기호 2번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