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시골청년 돈호세와 격정적인 집시여인 카르멘이 등장하는 파괴적인 로맨스 - 뮤지컬 카르멘

전혜린 기자 | 기사입력 2019/06/18 [08:26]

시골청년 돈호세와 격정적인 집시여인 카르멘이 등장하는 파괴적인 로맨스 - 뮤지컬 카르멘

전혜린 기자 | 입력 : 2019/06/18 [08:26]



피지컬 무브먼트와 마임, 다양한 악기연주, 노래, 아카펠라, 가면등과 접목하여

작곡가 비제의 오페라로 시작된 카르멘을 ‘벼랑끝 날다’라는 예술인 집단은

연극으로 재해석 하였다.

뮤지컬 ‘카르멘 200년전의 치정멜로, 살아있는 인간의 예술로 재탄생.

관람이 아닌 목격, 새로운 연출의 시각

 

  뮤지컬 '더 뮤지컬 카르멘' 공연
200년전의 치정멜로, 살아있는 인간의 예술로 재탄생.

시골청년 돈호세와 격정적인 집시여인 카르멘이 등장하는 파괴적인 로맨스의 대명사격인

‘카르멘’이 2010년 가을의 초입에서 젊은 예술가들의 열정으로 다시 무대에 오른다.


피지컬 무브먼트와 마임, 다양한 악기연주, 노래, 아카펠라, 가면등과 접목하여

작곡가 비제의 오페라로 시작된 카르멘을 ‘벼랑끝 날다’라는 예술인 집단은

연극으로 재해석 하였다.


이용주, 박두수, 박준석 등 연기에서 성악까지 인간의 몸과 드라마를 탁월하게 표현해내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다.



‘카르멘’에 참여하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은 모든 장면장면에 있어

현장성을, 무대가 가지는 즉시성을 외면하지 않는다.

무대에서 나는 모든 소리는 배우의 몸에서 비롯되고 심지어 녹음되어 등장하는 음향 효과도

공연 연습에서 녹취된 것으로 무대를 채우고자 하였다.


2010년의 연극‘카르멘’은 호세라는 인물의 내면을 주시하며 카르멘 이라는 어쩌면 동시대의

모든 남성들의 무릎을 꿇게 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존재의 실체를 처절하게 체험하게 된다.

고리고 관객은 그것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관람이 아닌 목격, 새로운 연출의 시각

카르멘의 원 저작자인 ‘프로스페르 메리메’를 극중 등장시켜 돈 호세의 삶을 취재하고 지켜보는

시각의 캐릭터를 극 안에 살려둠으로서 객석의 관객의 시각역시 극안에서 함께 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대규모의 뮤지컬이 지나친 화려함과 거대한 짜임새로 관객을 철저하게 무대밖에 배치할 수

밖에 없는 것에 대해 ‘벼랑끝 날다’의 카르멘은 작은 무대의 영역을 객석에 앉아있는

관객의 머릿속까지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카르멘의 예술가들은 대본은 자발적 예술가들의 반복 연습을 통해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것이며,

공연의 완성이 곧 대본의 완성이 될 것이다.

때문에 ‘카르멘’의 관객은 공연을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를 목격하는 것이다.


공연개요

공연명 뮤지컬 <카르멘>

날 짜 2010년 11월 4일 ~ 11월 28일 까지

장 소 소극장 모시는 사람들

시간 : 평일 8시 , 토요일 4시 , 7시 , 일요일/공휴일 5시

관람료 일반 25,000원 대학생 20,000원 중고생 15,000원

주 최 벼랑끝날다

주 관 잘한다프로젝트

후 원 모시는 사람들

문 의 잘한다프로젝트 070-7664-8648



1. 줄거리

군인으로서 성공적인 삶을 꿈꾸며 성실하게 살아가던 시골청년 돈 호세는 우연한 계기로

집시연인 카르멘의 매력에 포로가 되어 명령계통을 어기고 또한 상관을 살해하는 위법을

저지르면서 자신이 원했던 삶과는 전혀 다른 범죄자의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되풀이 되는 죄의식과 번민 속에서도 자신만의 카르멘을 소유하고자 그녀가 이끄는 데로

끌려가는 동안 돈 호세는 어느새 악명 높은 산적 두목이 되어 버리고 품안에 들어 왔다고

생각 됐던 카르멘은 언제나 잡힐 듯 잡히지 않고 감당하기 벅찬 상황으로 그를 치닫게 만든다.


수많은 연적을 제거하고 카르멘을 차지한 돈 호세는 매력적인 투우사 루카스의 등장으로

카르멘을 차지하기위한 싸움이 끝이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수도사에게 그녀를 위한

마지막 미사를 부탁드리며 죽도록 간직 하고픈 하지만 영원히 가둬둘 수 없는

서글픈 그녀의 가슴에 칼을 꽂는다.



2. 극단소개

2003년 미국 캘리포니아 델라르떼 신체연극학교 (Dell'arte International School of Physical Theatre) 에

입학하여 꼬메디아델아르떼, 멜로드라마, 클라운(Clown), 가면극과 인형극 등 비언어적 공연 방식을

수련하고 미국 N.A.S.T. (National Association School of Theatre)로부터 Physical Theatre

첫 M.F.A. 학위를 받은 이용주는 귀국 후 2008년부터 동국대, 수원대, 세종대 등의 대학에

움직임 및 제작 실기 등의 과목으로 출강을 하면서

관심있는 동료들을 중심으로 강북지역에 미아리 공부방이라는 연습실을 만들어

방학기간동안 신체훈련과 성악 및 아카펠라, 악기연주, 가면 만들기, 연기훈련 등을 통해

창조적인 연기자 그룹의 기초를 다져왔다.


수원대 연영과를 중심으로 한 정성윤과 윤영균, 유리나, 그리고 고교시절부터

10여년간 아카펠라를 연주해왔던 양성훈이 합세하고 동국대 연영과의 박두수,

한양대 무용과의 허란과 경원대에서 조소를 전공한 이준상이 모여 작품을 위함이 아닌

예술가들의 그룹을 결성하게 된다.


한국인 최초 이태리 베로나의 아레나 극장 단원이었던 박준석은 귀국 후 음반 활동과

교육활동을 병행하며 소리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 작곡가 심연주와의 인연으로

미아리 공부방에 합세하여 2009년부터 매주 화요일 그룹의 소리 훈련을 주도하면서

무대 연기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음악과 무용, 미술, 드라마의 각기 다른 전공자들이 한데 모여 각자의 전공을 공유하며

훈련을하는 과정에서 2010년 월 그들의 첫 공연작으로 프로스퍼 메리메 원작의 ‘카르멘’을

선정하고 피지컬 무브먼트와 마임, 다양한 악기연주, 노래, 아카펠라, 가면등과 접목하여

새로운 연극 형식으로 재해석하여 4개월여의 작품분석 과정을 거쳐 동년 6월 중순에

연습에 돌입 7월 9 일 첫 MT 장소였던 가평의 한 펜션에서 ‘벼랑 끝 날다‘ 라는

단체명을 확정하고 같은 해 9월 대학로에서의 첫 공연을 준비하게 된다.



3. 연출가소개

벼랑끝날다 대표 연출가 이용주

現 세종대학교 영화예술대학교 겸임교수

現 동국대학교, 명지전문대학 출강

공연 해외

작품 / 연출가 /극단
Artemisia / Giulio Cesar Perrone / Dell’arte Company

Choreographer and Assistant Director (안무 및 조연출)

Magic Theatre, San Francisco, California 2007

Theatre on San Pedro Square, San Jose, California 2007

Carlo Theatre, Blue Lake, California 2006

The Peer Gynt Project / Michael Fields /

International collaboration of the Dell’arte Company and

Denmarks Jomfru Ane Teatret


Choreographer(안무)

Theatre for the New City, New York, NY 2006

Opens Jomfru Ane Teatret Season, Aalborg, Denmark 2006

The Illiad / Giulio Cesar Perrone / Dell’arte Company

Choregrapher (안무)

Carlo Theatre, Blue Lake, California 2006
Mayfly / Yong Zoo Lee / Dell’arte International


Director and Actor (연출 및 연기)

Carlo Theatre, Blue Lake, California 2005
Three Pigs / 공동창작 / Dell’arte Company

Director and Actor (연출 및 연기)

Holiday Tour through Southern Oregon and Northern California 2004


공연 국내 연기 연출

• 애인(헤롤드 핀터) 2009

• 루브 2007

• 죽음의 토크쇼/ 애플 씨어터 2002

• 뮤지컬 RUSH/ 록시 2000

• 카르멘 / 서울연극 앙상블 2000

• 리어왕 / 원형무대 2000

• 계산기 / 극단 주변인들 1999

• 굿모닝 솔로몬 / 극단 은빛 고기떼 1998

•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 /서울연극 앙상블 1995

• 스카펭의 간계 / 수레무대 1993

• Love Letters / 이용주 / 워터 앤 오일 2001



4. 배우소개

박준석 - 돈죠바니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이탈리아 브레시아 음악원 졸업

이탈리아 파르마 아카데미 졸업

Arena Di Verona(이탈리아 베로나 아레나 극장)

G. Verdi Rigoletto/Aida/Nabucco

G. Bizet Carmen(프랑코 제피렐리 연출)

Teatro Maggio Musicale Fiorentino(이탈리아 피렌체 극장)

R. Wagner Parsifal/

G. Puccini Turandot(장예모 연출)

베네치아 대성당(SAN MARCO)에서 연주회

가나안교회 음악감독, 바하꼴레기움 단장, 코리아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예술감독


심연주 –레멘다죠

동국대 연극영화과

Humboldt State University 작곡전공

UMKC Conservatory 작곡전공

공연 - 안티고네, 보이첵, 전야제, Artemisia (with Dell' Arte company) Mayfly,

Fantastics, 사물의 왕국 외 다수

박두수 – 돈호세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공연 : 뮤지컬 cash , 이해랑 예술극장 개관 기념공연 벚꽃동산, 남해 연극제 보속과 여인


유리나 – 카르멘

수원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영화 : 청춘은 참혹하다, 발찍해, 황병국 연출의 오프라인,

어느별에서 왔니, 머메이트 로멘스

외부: 한복 맵시 선발대화 선 수상

정성윤 – 루카스

수원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공연 : The lover, 검둥이들

양성훈 - 군인

수원대학교 연극영화학부

2001~2010년 아카펠라 동호회 야크 Yak 베이스 파트.

(소속팀 Add Alcohol bass)

윤영균 –가르시아

수원대학교 연극영화과

공연 : 뮤지컬 대장금, 연극 신명 ‘송문주’,

영화 : 그녀를 모르면 간첩, 맹부삼천지교, 주유소 습격 사건 2

방송 : 박카스, 맥스무비닷컴

허란 –쏘샨나

한양대학교 무용과 졸업

공연 : 제 27회 전국연극제 은상 “아버지의 나라” 혼령 역

해설이 있는 우리 춤, chicago the 16th skokie festival 몸, 선으로의 여행

제 8회 조선왕조궁중연회 고종 정해 만경전 진찬의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열여섯의 봄'- > 묵직한 여운 남긴 미완의 청춘들! - 명장면 & 명대사 공개!- 열여섯의 봄,바이슈에 감독, 황야오, 순양, 탕지아원, 묵직한 여운 남긴 미완의 청춘들,过春天,
1/81